폭로의 시대 - 유명 축구선수에 대한 성폭행 의혹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1. 2. 25. 09:17 • 댓글:

'폭로의 시대'. 최근 우리 사회의 특징을 잘 대변하는 표현 같다. 최근 학폭이 스포츠계를 휩쓸고 있다. 급기야 어제는 유명 축구선수의 성폭행 의혹까지 제기되었다.

폭로의 시대

'폭로'는 상대방에게 가장 빠르게 상처를 입힐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이다. 이 때문에 '폭로'의 유혹에 쉽게 빠져드는 것은 아닐까? 또한, 대한민국 사회는 폭로에 곧바로 반응하기 때문에 더욱 효과적인 것 같다.

어떤 유명인에 대한 의혹이 제기되면 그 유명인은 의혹 제기와 동시에 큰 상처를 입게 된다. 그 의혹이 사실인지 여부는 중요하지 않다. 

어제 유명 축구선수에 대한 것도 마찬가지이다. 피해자가 두 명이고, 변호사까지 선임했으니 분명 사실일 것이다라는 댓글이 다수 올라왔다. 그리고 가해자로 지목된 선수가 법적 대응을 시사하자 여기에 대해서도 비난을 퍼붓고 있다. 하지만 오늘은 상황 반전이 일어날 것도 같다.

나는 해당 선수가 실제로 성폭력 가해자인지 여부에 대해 말하려고 하는 것은 아니다. 제기된 의혹이 사실일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다. 이러한 점은 수사기관에서 밝혀내면 되는 것이다. 다만, 폭로와 그러한 폭로에 대한 우리 사회의 비정상적인 반응에 대해 말하고 싶다. 

참고로 '그것이 알고 싶다'와 같은 TV 프로그램을 수사기관보다 더 신뢰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알'은 시사 고발 프로그램을 표방하지만 예능 다큐에 더 가까울 수 있다.

avada.tistory.com/763

 

그것이 알고싶다 등 고발 프로그램

'그것이 알고싶다'나 'PD수첩' 같은 프로그램에서는 논란이 되는 사건을 심층 취재하여 알려주는 유익한 프로그램 같지만, 간혹 (혹은 대부분?) 미리 결론을 내놓고 짜맞추기 식으로 편집하여 방

avada.tistory.com

먼저 알 것은 변호사를 선임했다고 모두 사실은 아니다. 변호사는 돈을 받고 의뢰인을 '변호'해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지, 의뢰인이 주장하는 것이 사실인지 여부에 초점을 두지 않는다. 살인자도 변호사를 선임할 수 있는 것이고, 억울한 피해자도 변호사를 선임할 수 있는 것이다.

심지어 2000년 전 대제사장과 장로들이 더둘로라는 변호사(성경에는 '변사'라고 표현되어 있고 NIV 성경에는 lawyer로 번역되어 있음)를 대동하여 사도 바울을 총독에게 고소하는 장면이 나온다. 그러면 변호사를 선임했기 때문에 그들의 주장이 모두 사실일까?

또한, 두 명이 의혹을 제기했기 때문에 사실이다고 많이 주장하지만, 이 또한 선입견일 뿐이다. 오죽하면 '삼인성호(三人成虎)'라는 고사성어까지 있겠는가?

근거 없는 말도 여럿이 하면 곧이듣게 됨. 삼인성시호(三人成市虎). 시호(市虎).

그리고 가해자로 지목된 선수가 법적 대응을 예고하는 것에 대해서도 비아냥대는 사람들이 있다. 여기에 대해서는 전혀 이해가 되지 않는다. 상대방이 변호사를 선임하여 공격하는 것에 대하여 법적 대응을 하겠다는 것은 당연한 것이 아닌가?

너무나 당연한 것에 대해서도 색안경을 껴고 보면 모든 것이 이상하게 보일 뿐이다.

물론 잘못을 저지런 것에 대해서는 그에 상응하는 처벌이나 제재를 받아야 할 것이다. 하지만 그것이 과도해서는 안 될 것이다. 최근 이다영-이재영 쌍둥이 배구선수에 대한 우리 사회의 대응에 대하여 중국에서 '한국은 참 무서운 나라'라고 보도한 점에 대해 생각해볼 필요가 있을 것 같다. 두 자매를 두둔하는 것이 아님을 밝혀둔다. 다만, 최근의 학폭 의혹에 대한 과도한 반응이 정상적인가 하는 것이다.

어떤 의혹이 제기되면 하이에나 떼처럼 몰려 가서 상대방을 공격하는 현상이 지속적으로 반복되고 있다. 먹잇감이 만신창이가 되어 백기를 들고 투항하는 것을 보아야 속이 후련해지는 것일까? 그런 것을 통해 무엇을 얻고자 하는 것일까?


이 글을 작성한 후에 폭로가 진흙탕 싸움으로 변해가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는 폭로 내용의 진위 여부에 관계 없이 가해자로 지목된 선수가 절대적으로 불리할 수밖에 없다. 피해자 측에서 증거를 공개할 수 있다는 식의 늬앙스로 발표문을 내자, 상대방이 증거를 내놓으라면서 자비 없는 법적 조치를 예고했다. 그에 맞서 피해자 변호사도 모든 증거를 조만간 공개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있다.

가해자로 지목된 선수가 증거를 내놓으라고 한 것에 대해서도 일부 악플러들은 비난을 쏟아내고 있다. 악플러들은 이성적으로는 이해할 수 없는, 정신적으로 문제가 있는 사람들 같다. 어떤 조치를 취해도 비난할 것이다. 당장 고소를 해야지 왜 증거를 내놓으라고 요구하느냐고 비난하고 있는데, 고소를 하면 또 고소했다고 비난할 것이다.

아마 증거는 피해자들의 일관성 있는 증언이 주가 될 것 같다. 오래 전 사건이라 물적 증거는 없을 것이 분명해보인다. 그리고 통화 내역을 공개하겠지만, 피해자라 주장하는 선수들이 오히려 과거 가해자였던 것으로 밝혀짐에 따라 현재 상황으로서는 피해자가 오히려 불리할 것으로 보인다. 성폭력 사건은 피해자의 일관된 증언이 있으면 증거로 채택된다고 한다. 이 때문에 성폭행과 관련된 사건에서 피해자가 절대적으로 불리해지고 실제로 증거 없이 억울한(?) 가해자로 몰려 유죄를 선고받는 사례가 나오고 있다.


2021년 3월 2일: 모든 증거를 공개하여 판을 키우겠다던 피해자 변호사는 결국 말을 바꾸어 소송을 걸어오면 법정에서 증거를 공개하겠다고 밝혔다. 이로써 피해자측이 신뢰를 잃을 것으로 보인다.

소송을 걸어달라는 것이 피해자측 전략인 것 같다. 이 소송은 가해자로 지목된 선수에게 절대적으로 불리하다. 소송 결과가 나오려면 꽤 오랜 시간이 소요될 수밖에 없고, 그동안 신문 지상에 계속 보도된다면 지속적으로 명예훼손을 당할 수밖에 없다. 소송에서 이겨도 얻는 것이 거의 없다. 이 때문에 피해자측에서는 그런 전략을 사용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런 상황에서는 억울하더라도 빨리 일을 매듭지어 더 이상 대중들의 입에 선수의 이름이 오르내리지 않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 소송을 걸면 소송을 제기한 측에게 입증책임이 있다고 한다. 피해자 측에서 소송을 걸면 피해자 측에서 피해를 당했다는 것을 증명해야 하지만, 이 경우 가해자로 지목된 측에서 소송을 걸면 피해를 입히지 않았다는 것을 증명해야 할 입증책임이 생기는 것 같다. 한 국회의원은 피해자가 가해자에게 소송을 걸어달라고 요청하는 것을 두고 '세상에 처음 보는 신박하기 이를 데 없는 희한한 제안'이라고 페이스북에 올리기도 했다.

avada.tistory.com/1864

 

오늘도 굶주린 언론과 하이에나들은 먹잇감을 발견했다

우리나라는 언론의 선동이 일상화되었고, 이에 선동된 일부 사람들은 굶주린 하이에나처럼 먹잇감을 공격한다. 여야를 떠나 다를 것이 없다. 정치적인 성향에 따라 묻지도 않고 따지지도 않고

avada.tistory.com

avada.tistory.com/2129

 

김새롬 사태를 보며... 심각하게 병든 대한민국 사회

며칠 전 GS홈쇼핑 ‘쇼미더트렌드’ 방송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김새롬은 "지금 ‘그것이 알고 싶다’ 끝났나요? 지금 그게 중요한 게 아니에요"라고 말해 누리꾼의 거세네 비판을 받았습니다.

avada.tistory.com

avada.tistory.com/1861

 

이순재 갑질 논란 보도 사태를 보면서 느낀 점

29일 SBS 8시 뉴스에서 원로 연예인 갑질 논란에 대해 방송하면서 배우 이순재 씨 측에서 SBS 방송이 왜곡, 편파 방송이라고 법적 대응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이순재 갑질 논란 보도 사태를 보면서.

avada.tistory.com

avada.tistory.com/2012

 

'인성 문제 있어' 유튜버 이근 대위에 대한 의혹 사태를 보며...

70만 명이 넘는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는 인기 유튜버인 이근 대위는 예능과 광고에까지 나오면서 대세로 떠올랐지만 최근 과거 성추행 사건과 폭행 사건 때문에 많은 비난을 받고 있습니다. '인

avada.tistory.com

참고

avada.tistory.com/218

 

말에 대한 교훈

성경의 말에 대한 교훈 구절 살면서 말실수 때문에 곤경을 겪지 않은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정치인 중에는 말 한 마디 때문에 선거에서 떨어지기도 합니다. 말이 많으면 허물을 면키 어려우나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