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엘리멘터 페이지 빌더 커스텀 카테고리 템플릿 만들기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0. 10. 29. 09:38 • 댓글:

워드프레스에서 카테고리 템플릿은 보통 테마에서 제공하는 템플릿을 사용하게 됩니다. 무료 테마의 경우 카테고리 템플릿이 정해져 있고, 커스텀하고 싶은 경우 테마 폴더 내의 category.php 파일을 수정해야 합니다. 하지만 테마나 플러그인(예: 엘리멘터 페이지 빌더)에서 카테고리와 같은 아카이브 페이지 템플릿을 직접 만들 수 있는 기능을 도입하는 추세로 나아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워드프레스 Elementor Pro 라이선스 활성화하기 (엘리멘터 프로 설치 및 템플릿 로드)

워드프레스 엘리멘터 페이지 빌더(Elementor Page Builder)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지만 프로 기능과 더 많은 템플릿을 사용하려면 엘리멘터 프로 라이선스를 활성화해야 합니다. 이 글에서는 엘리멘터

avada.tistory.com

일부 테마에서 템플릿을 만들 수 있는 테마 빌더 도입

인기 블로그, 매거진 테마인 뉴스페이퍼 (Newspaper)에서는 관리자 페이지 내에서 카테고리 템플릿을 비롯한 각종 템플릿을 지정하거나 직접 만들 수 있습니다. Divi 테마에서도 이러한 기능을 도입하여 템플릿을 만들 수 있는 기능이 제공됩니다. 이렇듯 템플릿 레이아웃을 테마에서 만들 수 있는 기능을 도입하는 것이 새로운 추세 같습니다.

워드프레스 베스트셀링 테마인 아바다 테마 (Avada Theme)도 최신 버전에서는 레이아웃 메뉴가 추가되어 개별 페이지나 아카이브 페이지에 대한 레이아웃을 생성할 수 있는 Layout Builder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워드프레스 아바다 테마 레이아웃 지정
아바다 테마에서는 Layout Builder를 사용하여 템플릿 레이아웃을 만들 수 있다.

특정 페이지를 다른 페이지와 완전히 다른 레이아웃으로 만들고 싶은 경우에도 이러한 기능을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엘리멘터 페이지 빌더에서 워드프레스 엘리멘터 페이지 빌더 커스텀 카테고리 템플릿 만드는 방법

Elementor Page Builder는 현재 500만 개가 넘는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설치되어 사용되고 있는 인기 워드프레스 페이지 빌더 플러그인입니다. 이 플러그인의 유료 버전인 Elementor Pro에서는 Theme Builder를 사용하여 헤더, 푸터, 개별 페이지, 싱글 포스트 (개별 글), 아카이브 (카테고리, 태그 페이지 등), 검색 결과, 404 오류 페이지에 대한 템플릿을 만들 수 있습니다.

커스텀 카테고리 템플릿을 만들고 싶은 경우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에서 템플릿 > Theme Builder를 클릭한 다음 Archive 탭을 선택하도록 합니다.

워드프레스 엘리멘터 페이지 빌더 테마 빌더

아카이브 템플릿을 생성한 적이 없다면 위의 같은 화면이 표시됩니다. 새 Archive 추가 버튼을 클리합니다.

그러면 템플릿 유형을 선택할 수 있는 화면이 표시됩니다.

작업할 템플릿 유형으로 Archive를 선택하고 템플릿 이름 필드에 적절한 이름을 입력합니다. 템플릿 생성을 클릭합니다.

라이브러리 페이지가 표시됩니다. 블럭 탭에서 미리 만들어진 템플릿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다음에 드는 템플릿을 확인하고 마음에 들면 삽입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해당 블럭이 로드됩니다.

템플릿을 적절히 수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비디오' 위젯을 원하는 곳으로 끌어다가 유튜브 동영상을 삽입할 수 있습니다.

편집이 완료되면 하단의 업데이트를 클릭하여 템플릿을 업데이트하고 업데이트 옆의 삼각형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삼각형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위의 그림과 같은 추가 메뉴가 표시됩니다. Display Conditions (표시 조건)를 클릭하여 어디에 이 템플릿을 표시할지 지정할 수 있습니다.

Publish Settings (발행 설정) 팝업이 표시되면 템플릿을 표시할 곳을 선택합니다. 카테고리의 경우 아래와 같이 글 Archive > 카테고리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전체 카테고리 또는 특정 카테고리에만 적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참고*동일한 조건이 이미 지정된 템플릿이 있다면 "Elementor recognized that you have set this location for other templates:..." 경고가 표시됩니다. 이 경우 기존 템플릿의 조건을 수정하시기 바랍니다.*]

마치며

간혹 워드프레스 테마 없이 사이트를 만들 수 있는지 문의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그런 경우 엘리멘터에서 권장하는 테마 중 하나를 선택하고 엘리멘터 프로를 사용하여 사이트를 만드는 것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테마에 대한 의존도는 최소화하고 거의 모든 요소를 Elementor로 제작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Hello Elementor 테마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 테마는 엘리멘터 페이지 빌더용으로 만들어진 테마이고 기능이 거의 없어 가벼운 편입니다.

또는 제 워드프레스 블로그에 사용되고 있는 GeneratePress와 같은 테마도 괜찮은 선택 같습니다. 이 테마는 최소한의 기능을 탑재하여 가벼운 편이고, Premium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하면 페이지 빌더 없이도 심플한 사이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현재 메인 워드프레스 블로그는 페이지 빌더 없이 테마의 기능만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2659

 

워드프레스 엘리멘터 헤더 템플릿 만들기 (헤더 & 푸터 커스텀)

워드프레스에서 페이지에 따라 다른 헤더나 푸터를 사용하고 싶은 경우가 있습니다. 일반적인 테마에서는 헤더는 사이트 전체에 공통으로 사용되고, 페이지에 따라 다른 헤더를 사용하려면 테

avada.tistory.com

avada.tistory.com/1990

 

워드프레스 엘리멘터 페이지 빌더: 페이지 내보내기 / 가져오기

인기 무료 워드프레스 페이지 빌더 중 하나인 엘리멘터 (Elementor)에서는 특정 페이지를 템플릿으로 저장하여 다른 사이트에서 가져올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특정 페이지만을 다른 사이트

avada.tistory.com

avada.tistory.com/916

 

워드프레스 아바다(Avada) 테마 데모 설치 및 제거

워드프레스 아바다(Avada)는 현재 45만 개 이상 판매된 베스트셀링 테마입니다. 아바다 테마가 Themeforest에서는 가장 많은 판매량을 자랑하고 있으며, 최근 50만 고객을 돌파한 Elegant Themes의 Divi 테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