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10/윈도우 11 사용자 계정 이름 변경 (로컬 계정 & Microsoft 계정)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0. 9. 13. 00:18 • 댓글:

저는 노트북을 구입할 때 판매처에서 출시 이벤트로 윈도우 10을 설치해주었습니다. 라이선스 없이 윈도우만 설치한 상태였는데, 제품을 수령한 후에 윈도우 10 라이선스를 구입하여 정품 인증을 하였습니다. 문제는 셀러가 윈도를 설치할 때 제 이메일 주소를 이름으로 입력하여 잠금 화면에 제 이메일 주소가 이름으로 표시되었습니다. 한동안 이 상태로 사용하다가 어제 사용자 계정 이름을 바꾸었습니다.

Windows 10에서 계정 이름은 로컬 계정 이름이거나 Microsoft 계정 이름일 수 있습니다. 저는 Microsoft 계정 이름이 등록되어 있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으로 사용자 이름이 등록되어 있는 경우에는 약간 다른 방법으로 잠금 화면에 표시되는 사용자 이름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참고*아래의 과정은 윈도우 10을 기준으로 설명했지만, 윈도우 11에서도 살펴보니 동일한 방법으로 사용자 계정 이름을 변경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로컬 계정 사용 시

컴퓨터 왼쪽 하단의 윈도우 로고 옆에 있는 검색 아이콘을 클릭하고 '제어판'을 검색합니다.

윈도우 10 사용자 계정 이름 변경

검색 결과에서 '제어판'을 클릭합니다.

모든 제어판 항목 페이지가 표시됩니다. 기본적으로 큰 아이콘으로 항목들이 표시됩니다. 사용자 계정 아이콘이 보이지 않으면 보기 기준에서 작은 아이콘으로 바꿉니다.

윈도우 10 사용자 계정 이름 변경 방법
윈도우 10에서 사용자 계정 찾기

윈도우 11에서도 비슷한 방법으로 사용자 계정을 찾을 수 있습니다.

윈도우 10/윈도우 11 사용자 계정 이름 변경 (로컬 계정 & Microsoft 계정)
윈도우 11에서 사용자 계정 찾기

사용자 계정을 클릭합니다.

윈도우 10 사용자 계정 이름 변경 (로컬 계정 및 Microsoft 계정)

사용자 계정 페이지가 표시됩니다.

사용자 계정 변경 아래의 계정 이름 변경을 클릭합니다.

윈도우 10 사용자 계정 이름 변경 (로컬 계정 및 Microsoft 계정)

그러면 이름 변경 화면이 표시되어 계정 이름을 새로 입력할 수 있습니다. 

Windows 10 사용자 계정 이름 변경 (로컬 계정 및 Microsoft 계정)

여기에서 입력하는 이름이 시작 화면에 표시됩니다.

Microsoft 계정 사용 시

사용자 계정 화면에 계정 이름 변경 옵션이 표시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윈도우 10 사용자 계정 이름 변경 (로컬 계정 및 Microsoft 계정)

위의 그림에서는 "계정 이름 변경" 옵션이 표시되지 않고, 오른쪽 프로필에 "로컬 계정" 대신 이메일 주소가 표시되고 있습니다. 이 경우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에 로그인하여 프로필 이름을 변경해야 합니다.

컴퓨터 오른쪽 하단의 윈도우 로고 > 설정을 클릭합니다.

윈도우 10 사용자 계정 이름 변경 (로컬 계정 및 Microsoft 계정)

그러면 아래 그림과 같이 설정 화면이 표시되면서 프로필에 "내 Microsoft 계정"이 표시됩니다. 여기에서 "내 Microsoft 계정" 링크를 클릭하여 마이크로소프트 계정 이름을 변경해도 됩니다. 여기서는 계정을 클릭하여 계정 페이지로 이동해보겠습니다.

윈도우 10 사용자 계정 이름 변경 (로컬 계정 및 Microsoft 계정) - 제어판

계정을 클릭하면 다음과 비슷한 계정 페이지가 표시됩니다.

윈도우 10 사용자 계정 이름 변경 (로컬 계정 및 Microsoft 계정) - 내 Microsoft 계정 관리

내 Microtoft 계정 관리를 클릭하여 마이크로소프트 계정 프로필을 변경하거나 대신 로걸 계정으로 로그인을 선택하여 로컬 계정을 만들 수 있습니다.  대신 로컬 계정으로 로그인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로컬 계정으로 전환하시겠습니까?" 팝업이 표시됩니다.

윈도우 10 사용자 계정 이름 변경 (로컬 계정 및 Microsoft 계정) - 로컬 계정으로 전환

로컬 계정으로 전환하지 않고 마소 계정을 사용하려는 경우 내 Microtoft 계정 관리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마이크로소프트 웹사이트로 이동하게 됩니다. 로그인한 후에 More actions를 클릭하고 Edit profile을 선택하도록 합니다.

윈도우 10 사용자 계정 이름 변경 (로컬 계정 및 Microsoft 계정) - 프로필 편집 수집

 

계정 이름을 원하는 대로 변경하도록 합니다.

윈도우 10 사용자 계정 이름 변경 (로컬 계정 및 Microsoft 계정) - 계정 프로필 변경

보안 문자를 입력하고 Save를 클릭하면 프로필 이름이 변경됩니다.

윈도우 10 사용자 계정 이름 변경 (로컬 계정 및 Microsoft 계정) - 프로필 변경 저장

이제 윈도우 시작 시 잠금 화면과 제어판의 계정 페이지에서 계정 이름이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Last name (성)과 First name (이름)의 순으로 표시되는 것 같습니다.

 

윈도우 시작 시 잠금 화면에 표시되는 사용자 계정 이름도 변경됩니다. 만약 변경되지 않았다면 로그아웃한 후에 다시 로그인하면 이름이 변경됩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윈도우 10에서 사용자 계정 이름을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매우 기본적인 내용이지만 Microsoft 계정이 연결되어 있는 경우 "계정 이름 변경" 옵션이 표시되지 않아 조금 당황스러울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 위의 방법에 따라 마이크로소프트 계정 이름을 변경하여 윈도우에 사용되는 계정 이름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참고*상기 정보는 이 글 작성 당시의 윈도우 10 환경에서 사용자 계정 이름을 변경하는 방법이며 Windows가 업데이트되면서 UI 등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

 

윈도우 10 Home 버전을 Pro 버전으로 변경하기

작년 11월에 윈도우 10 Home이 설치된 노트북을 구입했습니다. Home 에디션은 기능이 일부 제한되어 있지만 일반적인 사용자가 사용하는 데 문제가 없는 것 같습니다. 저는 다양한 환경에서 테스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