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상위노출 알고리즘: 도메인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0. 8. 13. 07:15 • 댓글:

과거와 달리 갈수록 구글에서 상위 페이지에 노출되는 시간이 길어지는 것 같습니다. 제가 5~6년 전에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시작했을 때 1~2개월 정도 열심히 글을 발행하면 롱테일 키워드로 구글 상위에 노출이 가능했고, 그 이전에는 보름 정도만 해도 유의미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다음 vs. 구글

두 달 전에 테스트로 티스토리 블로그를 하나 만들어 이 블로그와 비슷한 주제로 글을 올리고 있습니다. 이 블로그를 시작할 때에는 SEO에 신경을 쓰지 않고 글을 작성했지만, 새로 시작한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 워드프레스 SEO 플러그인에서 제시하는 SEO 원칙을 어느 정도 준수하면서 글을 작성하고 있지만 2개월이 지나도 구글에서는 좀처럼 유입이 없습니다.ㅠ

워드프레스로 했다면 조금 더 유입이 있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구글을 타깃으로 한다면 티스토리보다는 워드프레스가 더 적합할 수 있습니다. 다음(Daum) 검색엔진을 타깃으로 한다면 티스토리 블로그가 더 좋은 옵션입니다. 실제로 다음 검색엔진에서 인기 키워드를 공략하여 상위에 노출시키는 전략을 사용하는 블로그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다음에서는 저품질, 펍벤 등이 있어 저품을 당하면 유입이 급락할 수 있습니다.

장기적으로 안정적으로 블로그를 운영하고 싶다면 구글을 타깃으로 하는 것이 좋은 선택 같습니다. 제 워드프레스 블로그는 대부분의 유입이 구글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며, 방문자수가 조금씩 늘거나 조금씩 줄어 들 수는 있지만, 갑자기 방문자 수가 급락하는 경우는 드뭅니다. 구글은 상위 페이지에 노출되는 데 시간이 조금 걸릴 수 있지만, 일단 노출되기 시작하면 쉽게 내려오지는 않습니다. (다음이나 네이버처럼 수시로 변동되지는 않습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 시작하기

워드프레스를 처음 시작하는 경우 무엇부터 시작할지 막막할 것입니다. 이 글에서는 워드프레스를 처음 시작하는 경우에 참고할 수 있도록 설치부터 설정, 활용까지 다양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www.thewordcracker.com

이 블로그는 현재 상당 부분의 유입이 구글에서 발생하고 있고, 다음에서는 유입이 거의 제로 상태입니다. 실제로 지난주에 다음 유입이 제로가 되어 다음 고객센터에 문의하니 "블로그를 재수집"해주었습니다만, 방문자수에는 변동이 없네요.

다음에서는 최근 성인이나 상업적인 블로그들에 대한 블로그 검색 노출 규제를 강화하고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과도하게 하는 경우 저품질을 당할 수 있습니다. 이 블로그에 쿠팡 파트너스 관련 포스트들이 일부 있는데, 그 때문에 저품을 당한 것 같습니다.

아래는 구글 상위노출 알고리즘에 도움이 되는 정보입니다. 많은 정보가 있지만 도메인과 관련된 부분만을 정리해보았습니다. 해외 블로그 글을 참고했습니다. 도메인에 대해 생각하지 못했던 내용이 있어 공유해봅니다.

구글 상위노출 알고리즘: 도메인

구글 상위노출을 원할 경우 도메인을 선택할 때 아래의 사항을 알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도메인 연령

상기 동영상에서 구글의 Matt Cutts는 다음과 같이 언급하고 있습니다.

The difference between a domain that’s six months old versus one year old is really not that big at all.
6개월 된 도메인과 1년 된 도메인의 차이는 그리 크지 않습니다.

즉, 구글에서는 도메인 나이(domain age)를 검색순위 요소(Ranking Factor)로 고려하지만, 그리 중요하지는 않습니다.

키워드가 포함된 최상위 도메인(Top-level domain, TLD)

도메인 이름에 키워드가 과거 때처럼 SEO를 향상시키지 않지만, 여전히 관련성 시그널(relevancy signal)로 작용합니다.

첫 단어가 키워드로 시작하는 도메인

대상으로 하는 키워드로 시작하는 도메인은 그렇지 않은 도메인(혹은 도메인의 중간이나 끝에 키워드가 있는 도메인)에 비해 이점이 있습니다.

 

도메인 등록 기간

Google patent는 다음과 같이 언급하고 있습니다.

Valuable (legitimate) domains are often paid for several years in advance, while doorway (illegitimate) domains rarely are used for more than a year. Therefore, the date when a domain expires in the future can be used as a factor in predicting the legitimacy of a domain.

도메인을 등록할 때 기간을 정할 수 있습니다. 보통 1년으로 할 것입니다. 구글에서는 다년간 등록하는 도메인을 더 선호하는 것 같습니다. 도메인 만료기간이 얼마나 남았는지를 도메인의 Legitimacy를 예측하는 요소로 사용될 수 있다고 합니다.

키워드로 된 서브도메인

Moz의 전문가 패널은 서브도메인에 키워드가 포함되면 구글 순위를 향상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도메인 이력 (Domain History)

도메인의 소유자가 자주 바뀌거나 도메인 기간 만료 후 다른 사람이 등록하는 일이 여러 차례 발생한 사이트에 대하여 구글은 사이트의 History를 "초기화"하여 해당 도메인으로 연결되는 링크를 무효화시킬 수 있습니다. 또는, 일부 상황에서 페널티 먹은 도메인을 사용할 경우 새로운 소유자에게 페널티가 그대로 적용될 수 있습니다.

Exact Match Domain (EMD) 도메인

키워드가 도메인 이름과 정확히 일치하는 도메인을 Exact Match Domain(정확히 일치하는 도메인)이라고 합니다. EMD는 여전히 약간의 이점을 제공합니다. 그러나 저품질 사이트에서의 EMD는 EMD update에 취약합니다.

WhoIs 정보 공개 vs. 비공개

비공개 WhoIs 정보는 "무엇인기를 숨긴다"는 신호가 될 수 있습니다. 구글의 Matt Cutts는 여기에 대해 다음과 같이 언급했습니다.

...When I checked the whois on them, they all had “whois privacy protection service” on them. That’s relatively unusual. …Having whois privacy turned on isn’t automatically bad, but once you get several of these factors all together, you’re often talking about a very different type of webmaster than the fellow who just has a single site or so.

도메인 등록자 정보를 숨긴다고 해서 무조건 나쁜 것은 아니지만, 여러 요소를 취합하여 무엇인가를 숨긴다고 판단할 여지를 줄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보통 도메인 프라이버시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겠지만, 합법과 불법을 오가는 사이트에서는 보통 도메인 등록자 정보를 숨기는 도메인 프라이버시 (Domain Privacy) 서비스를 사용하여 도메인 등록자의 정보를 숨깁니다.

페널티가 부과된 WhoIs 소유자

구글이 특정 사람을 스패머로 식별하는 경우 해당 사람이 소유한 다른 사이트들에 대해서도 자세히 조사할 수 있습니다.

국가 코드 최상위 도메인 이름

국가 코드 최상위 도메인(Country Code Top-Level Domain, ccTLD)은 국제적으로 나라 또는 특정 지역 그리고 국제 단체 등을 나타내는 인터넷의 도메인 이름에 배당한 고유 부호를 일컬으며, 최상위 도메인으로 취급합니다(출처: 위키피디아).

.cn, .pt, .ca, .kr 등과 같은 국가 코드 최상위 도메인은 특정 국가에서 사이트 순위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전 세계를 타겟으로 할 경우에는 제약이 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도메인과 관련된 구글의 Ranking Facotor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구글을 타겟으로 하는 사이트를 운영하기 위한 도메인을 등록할 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참고

 

SEO에 유리한 워드프레스 고유주소 체계

워드프레스의 기본 고유주소 체계는 http://www.example.com/?p=123과 같은 형식입니다. 저는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면 제일 먼저 고유주소부터 변경합니다. 기본 고유주소 체계는 SEO에 좋지 않을 뿐 아��

avada.tistory.com

 

효과적인 글쓰기를 위한 Rank Math 활용 방법 - 워드프레스 기본

이 워드프레스 블로그에 Yoast SEO 플러그인을 오랫동안 사용하다가 얼마 전에 Rank Math로 SEO 플러그인을 바꾸었습니다. 이 글에서는 효과적인 글쓰기를 위한 Rank Math 활용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

www.thewordcrack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