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방문자 수를 늘리는 방법: SEO에 적합한 글 작성하기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0. 4. 27. 00:12 • 댓글:

돈 버는 기술이나 돈 버는 방법을 다루는 블로거나 유튜버들 중 일부는 블로그는 돈 들이지 않고 시작할 수 있는 방법으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말에 혹하여 블로그를 시작해도 방문자 수가 좀처럼 늘지 않아 금방 그만두는 분들이 많습니다. 블로그 방문자 수를 늘리기 위해서는 연구와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중 하나로 검색엔진에 최적화된 글을 작성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목차

    블로그 방문자 수를 늘리는 방법: SEO(검색엔진최적화)에 적합한 글 작성하기

    우리는 "단군 이래 돈 벌기 가장 좋은 시대"라는 말까지 있을 정도로 의지가 있고 노력만 하면 돈을 벌 수 있는 시대를 살고 있는 것 같습니다.

    초기 자본 없이 시작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가 블로그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무료로 시작할 수 있고, 워드프레스 블로그도 웹호스팅 비용과 도메인 유지 비용 정도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요즘은 유튜브가 대세라서 유튜브에 진출하는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유튜브는 블로그에 비해 시간과 비용이 많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블로그의 인기가 예전보다 덜해졌다고 해도 진입장벽이 낮은 편이고, 별다른 기술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블로그로 월 100만원 혹은 1000만원까지 벌었다고 하는 분들이 있지만, 이는 극소수이고 초기에는 열심히 해도 구글 애드센스로 월 10달러를 넘기는 쉽지 않을 것입니다. 꾸준히 노력하면 월 200~300달러까지는 벌 수 있지만, 그 이상 넘어가는 것은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저는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메인으로 운영하고 있는데, 수익이 200~300달러를 유지하다 지난해부터 수익이 갑자기 증가했습니다.

     

    지난달 구글 애드센스 수익 - 월 최고 기록 갱신

    블로그를 4년 동안 운영하면서 지난달은 조금 특이한 경험을 했습니다. 메인으로 운영하고 있는 워드프레스 블로그와 관련된 것인데요. 글 하나가 조명을 받으면서 일시적으로 많은 방문자들이 몰렸습니다. 이 때..

    avada.tistory.com

     

     

    이번 달 애드센스 수익 100만원을 넘길 수 있을까?

    애드센스를 처음 승인받았을 때 블로그를 통해 애드센스로 월 100만원 수익을 내려면 엄청난 노력이 필요하므로 차라리 다른 일로 돈 버는 것이 쉽다고 경험자로부터 조언을 들었습니다. 실제로 애드센스를 처음..

    avada.tistory.com

    애드센스로 수익을 내기 위해서는 방문자 수를 늘리는 것이 선행되어야 할 것입니다. 이 블로그는 애드센스 수익이 거의 나지 않고 있습니다. 그 이유 중 하나가 SEO를 무시하고 '내가 작성하고 싶은 글들'을 위주로 작성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먼저는 방문자 수를 늘리기 위해 어떤 글을 작성해야 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데 시간을 투자하면 더 효과적으로 방문자 수가 늘 것입니다. 그 방법으로 효과적인 키워드를 선정하는 것입니다.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네이버 키워드 검색량 조회 분석을 통해 최적의 키워드 선정하기

    블로그 글을 작성할 때 키워드 리서치를 통해 최적의 키워드를 개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네이버 키워드 분석 사이트를 활용하면 키워드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확인하여 내 블로그에 적합한 최적의 키워드를 발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www.thewordcracker.com

    키워드는 롱테일 키워드를 선정하도록 합니다. 예를 들어, '워드프레스'에 대한 글을 작성한다면, '워드프레스' 대표 키워드는 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에 이 키워드를 타켓으로 하면 좋은 결과를 낼 수 없을 것입니다. (경쟁이 덜 치열한 키워드는 2~3개월 글을 작성하면 좋은 성과를 낼 수 있기도 합니다.)

    '워드프레스 문제해결', '워드프레스 관리자 비밀번호', '워드프레스 설치 방법' 등에 대한 글을 작성하고 카테고리로 '워드프레스'로 설정하도록 합니다. 그러면 글이 쌓여가면 롱테일 키워드뿐만 아니라 '워드프레스'라는 대표 키워드로도 상위 페이지로 점차 올라가게 될 것입니다.

    참고로 카테고리와 태그를 정할 때에도 전략적인 접근법이 필요합니다. 여기에 대해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구글 상위 노출을 방해하는 잘못된 카테고리와 태그 사용

    카테고리와 태그는 분류(Taxonomy)의 한 유형으로 말 그대로 글을 분류할 때 사용됩니다. 저는 태그와 카테고리를 사용할 때 그다지 주의를 기울이지 않았습니다. 최근 Yoast의 문서를 보고 태그와 카테고리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www.thewordcracker.com

    키워드를 정했다면 구글 등 검색엔진에 잘 노출되는 방식으로 글을 작성하면 보다 효과적으로 방문자 수가 늘어날 것입니다. 워드프레스에서는 Yoast SEO나 Rank Math와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의 경우 이런 플러그인이 없지만 SEO 권장사항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습니다. 다음 글에서 구체적으로 어떤 방식으로 키워드를 배치하고 어느 정도의 길이로 글을 작성해야 하는지, 외부 링크와 내부 링크 사용 등에 대한 정보를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효과적인 글쓰기를 위한 Rank Math 활용 방법 - 워드프레스 기본

    이 워드프레스 블로그에 Yoast SEO 플러그인을 오랫동안 사용하다가 얼마 전에 Rank Math로 SEO 플러그인을 바꾸었습니다. 이 글에서는 효과적인 글쓰기를 위한 Rank Math 활용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글 분석 기능을 활용하면 구글 노출에 도움이 됩니다.

    www.thewordcracker.com

    예를 들어, 검색엔진에 검색되기를 원하는 핵심 키워드(포커스 키워드)가 제목, 소제목, 글의 첫 문단, URL에 포함되어야 SEO에 유리합니다. 그리고 적절한 밀도로 키워드가 사용되어야 합니다.

    이런 원칙을 메모하여 글을 작성할 때 적용하다 보면 습과적으로 SEO에 적합한 글을 작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렇게 글을 작성한다고 해서 금방 검색엔진의 상위 페이지에 노출되지는 않습니다. 시간이 필요합니다. 단기적으로 생각하지 말고 장기적으로 생각하고 꾸준히 글을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좋은 콘텐츠는 그 자체로 SEO에 최적화되어 있다는 말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좋은 글을 작성하는 훈련도 게을리해서는 안 됩니다. 또한, 정기적으로 글을 작성하는 것이 SEO에 좋습니다. 2~3일에 한 개라도 꾸준히 작성하는 습관을 들여보시기 바랍니다.

    참고:

     

    워드프레스 블로그 시작하기

    워드프레스를 처음 시작하는 경우 무엇부터 시작할지 막막할 것입니다. 이 글에서는 워드프레스를 처음 시작하는 경우에 참고할 수 있도록 설치부터 설정, 활용까지 다양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www.thewordcracker.com

     

    내 블로그 방문자 수가 왜 늘지 않을까?

    최근 들어, 블로그를 개설하고 글을 한 두 개 작성한 후에 방문자가 없다고 호소하는 분들을 간혹 봅니다. 또, 블로그를 시작한 지 며칠 지나지 않아 구글에 글이 검색되지 않는다고 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이런..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