닷홈에서 그누보드5 설치하기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9. 8. 15. 06:00 • 댓글:

닷홈은 무료 호스팅과 유료 호스팅을 제공하는 국내 웹호스팅 업체입니다. 닷홈 무료 호스팅은 테스트 용도로 활용할 수 있고, 실제 사이트를 운영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닷홈 무료 호스팅이나 저가 호스팅(무제한 호스팅 포함)에서는 PHP ini 환경 설정을 조정할 수 없기 때문에 높은 PHP 메모리 값을 요구하는 워드프레스 테마나 플러그인을 사용할 경우 이상한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닷홈에서 그누보드5를 설치하는 방법입니다. 다른 웹호스팅에서도 비슷하게 적용이 가능합니다.

닷홈 웹호스팅에서 그누보드5 설치하기

먼저 그누보드 홈페이지에서 그누보드5 설치 파일을 PC로 다운로드한 다음, 압축을 해제합니다.

그런 다음 파일질라(FileZilla) 등의 FTP 클라이언트를 통해 압축을 푼 파일들을 업로드합니다.

그누보드 설치 파일 업로드

※ FTP 클라이언트로 알FTP는 가급적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유는 구글을 검색해보면 찾아볼 수 있습니다. 무료 FTP 프로그램으로 파일질라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참고).

※ 그누보드 설치 파일은 html 폴더 아래로 업로드합니다. 원하는 경우 서브폴더에 업로드할 수도 있습니다. 'gnuboard'라는 하위 폴더를 하나 만들고 업로드하면 그누보드 사이트의 주소는 www.example.com/gnuboard가 됩니다.

이제 인터넷 브라우저 창에 그누보드5 설치 파일을 업로드한 경로를 입력합니다.

그누보드5 설치

위의 그림과 같이 그누보드5를 먼저 설치해주십시오 메시지가 표시된 화면이 나타납니다. '그누보드5 설치하기'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그누보드5 설치 화면

위와 같은 화면이 표시되면 FTP에서 'data' 폴더를 하나 만들고 권한(퍼미션)을 707로 설정합니다.

그누보드5 설치 - 퍼미션 설정

브라우저 창을 새로 고침합니다.

그누보드5 설치 - 라이센스 동의 페이지

라이센스 동의 페이지가 표시되면 '동의합니다' 체크란을 체크하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그누보드5 설치 - MySQL 정보 입력 화면

다음으로 MySQL 정보와 최고관리자 정보를 입력하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MySQL 정보 입력 화면에서 User와 DB는 보통 닷홈 아이디입니다. (User와 DB가 닷홈 아이디이기 때문에 보안상 별로 안 좋은 것 같지만 이 부분은 사용자가 변경할 수는 없습니다.)

Password를 모르는 경우 닷홈에 로그인하여 변경할 수 있을 것입니다.

모든 정보를 입력했다면 "다음"을 클릭합니다.

그누보드5 설치 완료

이제 그누보드5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새로운 그누보드5로 이동'을 클릭하면 새로 설치된 그누보드 홈페이지로 이동하게 됩니다.

그누보드5 설치 완료

이제 홈페이지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PC에서 브라우저 창의 크기를 줄여도 그누보드 사이트가 반응형으로 작동하지 않는 것 같네요. 모바일 기기에서는 모바일 기기 크기에 맞게 사이트가 표시되네요.

마치며

이상으로 닷홈 웹호스팅에서 그누보드5를 설치하는 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설치 방법은 일반적인 그누보드5 설치와 동일합니다.

요즘은 워드프레스가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전 세계 3개 사이트 중 하나가 워드프레스로 제작될 정도로 인기가 높습니다.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