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테마 업데이트 주기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7. 10. 22. 13:55 • 댓글:

워드프레스는 매년 두 차례 정도 메이저 업데이트가 단행됩니다. 메이저 업데이트 후에 보안 또는 유지보수 업데이트가 수시로 진행됩니다.

워드프레스 테마 업데이트 주기

워드프레스가 간혹 보안에 취약하다고 하는 분들이 있는데요, 사실은 그 반대입니다. 보안 취약점이 발견되면 곧바로 패치가 되므로, 워드프레스 코어 파일과 워드프레스 테마, 플러그인을 항상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수시로 백업을 해주고, 보안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누가 마음 먹고 해킹하지 않는 한, 보안에 대해서는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워드프레스 테마도 워드프레스가 업데이트가 되면서 호환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업데이트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와 별도로 테마다 간혹 큰 폭의 업데이트가 단행되기도 합니다. 가령 베스트셀링 테마인 아바다는 현재 버전 5까지 나와 있는데, 크게 업데이트되면서, 아직도 무거운 편이지만, 이전 버전에 비해 많이 가벼워진 느낌입니다.

저는 메인 블로그에 Publisher라는 매거진 스타일의 테마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이외의 다른 테마에는 주로 Elegant Themes의 Divi 테마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Elegant Themes는 약간 비싼 편이지만 한 번 구입하면 라이선스 기간 동안(1년 혹은 평생) 사이트 개수에 제한 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여러 사이트에 사용하는 경우에는 Elegant Themes 테마가 훨씬 유리해집니다. Divi는 Elegant Themes 테마 중에서 가장 유명한 테마입니다.

Divi 테마는 작년 9월 초에 버전 3으로 메이저 업데이트가 된 이후 현재 3.0.83 버전까지 나왔습니다. 버전 3이 나온 이래 83번이나 자잘한 업데이트가 이루어진 것입니다. 단순 계산을 해보니 약 4.6일마다 1번씩 업데이트가 이루어진 것 같습니다.ㅎㅎ

너무 자주 업데이트가 이루어지니까 조금 귀찮은 감은 있지만, 한편으로는 끊임없이 버그를 수정하고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고자 하는 테마 개발자의 노력을 엿볼 수 있는 것 같습니다. 가령, 최근에는 모든 모듈, 행, 절에 박스 그림자(Box Shadow) 컨트롤을 도입하여 쉽게 박스 그림자 효과를 사용할 수 있도록 기능이 업데이트되었습니다.

Divi 테마는 다목적 테마이지만 비교적 가벼운 편입니다. 단품으로 가장 많은 판매를 기록하고 있는 아바다(Avada) 테마는 너무 많은 기능을 지원하다 보니 조금 무거운 감이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옵션을 테마 옵션을 통해 제공하므로 코딩 지식이 없어도 비교적 쉽게 전문적인 사이트를 만들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참고로 세계 최대 웹호스팅 업체 중 하나인 고대디(GoDaddy)에서 발표하는 GoDaddy Hot 100에 의하면 가장 많이 사용되는 테마 Top 10은 다음과 같습니다(2017년 9월 기준).

1 Twenty Seventeen
2 Divi
3 Twenty Sixteen
4 Twenty Fifteen
5 Twenty Fourteen
6 Twenty Eleven
7 Twenty Twelve
8 Twenty Ten
9 Twenty Thirteen
10 Primer

통계상 유료 테마 중에서는 Divi 테마가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무료 테마는 Twenty Seventeen, Twenty Sixteen, Twenty Fifteen, Twenty Fourteen, Twenty Eleven, Twenty Twelve 등 기본 테마가 많이 사용되고 있네요. 개인적으로는 Hueman 테마(29위)가 무료 테마 중에서는 가볍고 괜찮은 것 같습니다.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