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메인 변경 후 구글 순위 유지하기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8. 3. 8. 13:40 • 댓글:

"구글 순위를 유지한 채 워드프레스 사이트 주소 변경하기"라는 글에서 구글 랭킹을 유지한 채 도메인 주소를 변경하는 방법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뿐만 아니라 다른 플랫폼을 이용하는 사이트에도 동일하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도메인 변경 후 구글 순위 유지하기

어떤 분이 메인 도메인 A와 A를 포워딩한 도메인 B를 사용하고 있는데, A와 B를 서로 바꾸어서 B를 메인도메인으로 사용하고 싶다고 하네요. 그러면서 Google SEO와 Google 서치 랭킹을 유지하고 싶다고 하네요.

지난주에 방법을 열심히 알려줬지만 제대로 이해를 못 하네요.ㅠㅠ

굳이 도메인 A 대신 도메인 B가 구글 검색으로 대체되도록 하려면 웹호스팅을 두 개를 사용하여, (Bluehost, Siteground 등 해외 호스팅을 이용하는 경우에는 애드온 도메인 기능을 사용하여) 도메인 B를 현재 사이트에 연력하고 도메인 A는 아무 내용도 없는 웹호스팅 서버에 연결한 다음에 도메인 A에서 도메인 B로 리디렉션시켜주고 구글 웹마스터도구에서 요구하는 절차를 수행해주면 아무런 문제가 없을 것입니다.

아마 더 좋은 방법도 있을 것 같지만... 시간이 날 때 방법을 더 효과적인 방법을 찾아 보아야겠습니다.

참고로 같은 서버라면 다음과 같은 코드를 Apache 구성 파일에 추가하여 301 리다이렉트시킬 수 있다고 하네요.

<VirtualHost *:80>
  ServerName example.com
  Redirect permanent / http://test.com/
</VirtualHost>

DNS만을 통해서는 301 리디렉션시킬 수는 없다고 합니다.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업데이트:

구글 서치 콘솔(Google Search Console)이 도입되면서 주소 변경 요청하는기능을 찾을 수가 없네요. 

사이트 주소를 변경할 경우 301 리디렉션을 설정하면 시간이 지나면서 새로운 주소로 바뀔 것입니다. (가능하면 Canonical URL을 설정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경험상 주소 변경 후에 301 리디렉션을 설정해주면 한 동안 이전 URL이 검색엔진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1년 이상 충분한 기간 동안 301 리디렉션을 유지하는 것이 좋은 것 같습니다. (다른 사이트나 커뮤니티에서 이전 URL로 유입되는 경우가 많으면 더 오랫동안 유지해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