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주소를 간단하게 변경하는 방법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0. 3. 16. 00:02 • 댓글: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주소가 변경된 경우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에 접속하여 주소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관리자 페이지에 접속할 수 없는 경우 DB에 접속하여 사이트 주소를 변경하거나 FTP를 통해 접속하여 wp-config.php 파일에서 워드프레스 사이트 주소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 주소 변경하기

관리자 페이지에 접속이 가능한 경우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 > 설정 > 일반에서 워드프레스 주소사이트 주소를 변경하도록 합니다.

보통 워드프레스 주소와 사이트 주소는 동일하게 설정하도록 합니다. 만약 워드프레스를 하위 폴더에 설치한 경우에는 "워드프레스 주소 변경으로 사이트에 접속하지 못하는 문제 해결"의 "워드프레스 사이트 주소를 하위 폴더에서 루트로 변경하기" 부분을 참고하여 주소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관리자 페이지 접속할 수 없는 경우 워드프레스 사이트 주소 변경하기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에서 주소를 잘못 변경했거나, 기타의 이유로 관리자 페이지에 접속할 수 없는 경우 보통 DB에 접속하여 쉽게 사이트 주소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phpMyAdmin에 접속하여 워드프레스 사이트 주소 변경

phpMyAdmin에 접속이 가능하다면 phpMyAdmin 툴에 접속하여 사이트 주소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웹호스팅에서 이 툴에 접속하도록 허용할 것입니다.

해외 웹호스팅인 블루호스트 (Bluehost)를 이용하는 경우 다음 글을 참고하여 phpMyAdmin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해외호스팅 블루호스트에서 phpMyAdmin에 접속하는 방법

홈페이지 제작 또는 관리 작업을 하다 보면 데이터베이스(Database)에 접속해야 하는 할 때가 있습니다. 해외호스팅인 블루호스트(Bluehost)에서는 블루호스트 계정에 로그인하여 phpMyAdmin 클라이언트 툴을 통해..

avada.tistory.com

phpMyAdmin에 접속했다면 DB 이름을 클릭하고 wp_options 테이블을 클릭합니다.

위와 같은 화면이 표시되면 "보기"를 클릭하고 다음 두 항목의 값을 변경하도록 합니다.

  • siteurl
  • home

참고로 DB 작업은 위험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이 작업을 하기 전에 DB 백업을 해놓을 것을 권장합니다. DB 백업은 위의 그림에서 상단의 "내보내기"를 클릭하여 백업본을 컴퓨터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여러 개의 DB가 있는 경우 wp-config.php 파일에서 DB 이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FTP로 접속하여 워드프레스가 설치된 루트 폴더의 wp-config.php 파일을 열도록 합니다.

위의 그림에서 DB_NAME 부분에서 DB 이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database_name_here' 값이 DB 이름임)

phpMyAdmin을 통해 사이트 주소를 변경하는 과정을 다음 동영상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wp-config.php 파일에서 주소 강제 설정하기

phpMyAdmin에 접속할 수 없는 경우 wp-config.php 파일에 주소를 강제로 설정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wp-config.php 파일을 편집하는 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워드프레스에서 wp-config.php / htaccess 파일 수정하기

워드프레스를 이용하다 보면 간혹 wp-config.php 파일이나 .htaccess 파일을 수정해야 하는 상황이 종종 발생합니다. wp-config.php 파일을 수정하려면 보통 FTP나 sFTP에 접속하여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cPanel..

avada.tistory.com

wp-config.php 파일을 열고 // ** MySQL settings - You can get this info from your web host ** // 라인 바로 위에 다음 두 라인을 추가하도록 합니다.

define('WP_HOME','https://www.example.com');
define('WP_SITEURL','https://www.example.com');

그러면 주소가 강제로 설정되고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에서 주소를 변경할 수 없게 잠기게 됩니다.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에서 주소를 변경할 수 없도록 잠긴 경우가 있을 수 있는데, 이는 wp-config.php 파일에서 주소를 강제 설정했을 때 발생합니다. 그런 경우 wp-config.php 파일에서 위의 두 라인을 찾아서 주소를 변경해주도록 합니다.

참고:

 

워드프레스 사이트 URL 일괄 변경하는 Go Live Update URLS 플러그인

사이트 주소를 새로운 주소로 변경해야 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 경우 설정 > 일반에서 사이트 주소와 워드프레스 주소를 변경하면 사이트 주소가 변경되지만, 사이트 내의 기존 사이트의 URL은 자동으로 새로운 사이트의 URL로 변경되지 않습니다.

www.thewordcracker.com